주님의숲교회의 신학과 신앙
보수주의 정통신학의 위치적 입장을 개혁주의 또는 개혁파라고 합니다.
개혁주의란 16세기 역사적 배경 가운데 생겨난 교회 개혁 운동과 신학 사상입니다. 또한 성경을 최종적 권위에 두고 교회의 모든 가르침을 교정하고자 한 가장 성경주의적 신학 사상입니다. 종교 개혁자들의 교회 개혁의 모토는 "개혁된 교회는 항상 개혁되어야 한다"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개혁주의란 최종적 권위인 오직 성경에 비추어 하나님의 절대 주권이 우리에게 전수된 신앙의 정통과 생활의 순결이 날마다 회복과 갱신되도록 하는 신학 사상입니다. 기복주의, 신비주의, 인본주의, 세속주의, 자유주의, 알미니안주의 등등... 오직 성경에 입각하여 올바르지 않은 모든 사상들을 배격합니다.
칼빈주의 5대 교리
1. 전적타락(전적부패), 전적 무능력 : 아담의 타락 이후 모든 인간은 전적으로 부패하였다. 인간 스스로는 하나님을 알 수도 없고 하나님을 만날 수도 없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롬 3:23)
2. 무조건적 선택 : 하나님의 선택하심은 인간의 어떠한 행위의 요구를 통하여 하시지도 않으시며, 인간의 어떠한 행위를 보시고 선택하시지 않으신다.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롬 9:11)
3. 제한 속죄 : 하나님은 그가 선택한 택자만을 부르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 공로는 그가 선택하신 자들만을 위한 것이다.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롬 8:30)
4. 불가항력적 은혜 : 인간은 하나님의 은혜를 거부할 수 없고, 그 은혜에 저항 할 수 없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4)
5. 성도의 견인 : 구원 받기로 작정된자는 결코 구원의 자리에서 떨어져 나가거나 구원을 잃어버릴 수 없다.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케 하시리라"(고전 1:8)
"주께서는 무소불능하시오며 무슨 경영이든지 못 이루실 것이 없는 줄 아오니" (욥42:2)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롬 4:21)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빌1:6)
5 SOLA
1. Sola Scriptura (오직 성경) : 진리의 최고 권위는 오직 성경 안에 있다. 성경은 그리스도의 교리의 원천이시다. 딤후3:15-16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2. Solus Christus (오직 그리스도) : 인간 스스로는 자신을 구원할 수 없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과 믿음을 통한 의로만 구원을 얻는다. 롬1:16 ;3:28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3. Sola Gratia (오직 은혜) : 예수 그리스도의 공효를 덧입혀 주는 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선물로서 하나님이 인간 쪽에 아무런 조건을 찾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요6:37 )
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4. Sola Fide (오직 믿음) :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는 오직 믿음 통하여 받을 뿐이며 다른 어떤 것이 요구되지 않는다.
"믿음" 역시 하나님의 선물이며, "믿음"은 구원의 은혜를 받는 '통로' 역할을 할 뿐이며, 그것의 '댓가'로 구원을 받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롬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5. Soli Deo Gloria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 ) : 구원의 시작과 완성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시며 인간의 참여 없는 하나님의 예정이시므로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서 홀로 받으시기에 합당하시다. 고전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벧전2:12 너희가 이방인 중에서 행실을 선하게 가져 너희를 악행한다고 비방하는 자들로 하여금 너희 선한 일을 보고 권고하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
삼위일체 하나님은
1.오직 한분이시며(1) 살아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은(2) 존재와 완전함에 있어서 무한하시고(3) 지극히 순수한 영이시고(4), 불가시적이며(5), 몸과 지체가 없으시고(6), 정욕도 없고(7), 불변하시고(8), 광대하시며(9), 영원하시고(10), 측량할 수 없으시고(11), 전능하시고(12), 지극히 지혜로우시며(13), 거룩하시고(14), 자유하시고 (15), 절대적이시며(16), 또 자신의 영광을 위해(17), 변함없이 지극히 의로운 뜻의 계획하신대로 모든 일을 행하신다(18).
또 하나님은 지극한 사랑이시며(19), 은혜와 긍휼과 오래 참으심과 선하심과 풍성한 진리이시고 불의와 죄악을 용서 하시고(20), 부지런히 자신을 찿는 자에게 복을 주신다(21). 한편으로 하나님은 심판에 있어서 공의로우시고 무서우시며(22), 모든 죄를 싫어 하시고(23), 유,무죄를 분명하게 가려내시는 분이시다(24).
오직 한분이시며 (I) 신 6:4; 고전 8:4, 6
신 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고전 8:4 그러므로 우상의 제물 먹는 일에 대하여는 우리가 우상은 세상에 아무것도 아니며 또한 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는 줄 아노라 6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며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았느니라
살아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은(2) 살전 1:9; 렘 10:10
살전 1:9 저희가 우리에 대하여 스스로 고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너희 가운데 들어간 것과 너희가 어떻게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며
렘 10:10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사시는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그 진노하심에 땅이 진동하며 그 분노하심을 열방이 능히 당치 못하느니라
존재와 완전함에 있어서 무한하시고(3) 욥 11:7-9; 26:14
욥11:7 네가 하나님의 오묘를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온전히 알겠느냐 8 하늘보다 높으시니 네가 어찌 하겠으며 음부보다 깊으시니 네가 어찌 알겠느냐 9 그 도량은 땅보다 크고 바다보다 넓으니라
욥26:14 이런 것은 그 행사의 시작점이요 우리가 그에게 대하여 들은 것도 심히 세미한 소리뿐이니라 그 큰 능력의 우뢰야 누가 능히 측량하랴
지극히 순수한 영이시고(4) 요 4:24
요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불가시적이며(5) 딤전 1:17
딤전1:17 만세의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세세토록 있어지이다 아멘
몸과 지체가 없으시고(6) 신 4:15, 16; 요 4:24 눅24:39
신 4:15 여호와께서 호렙 산 화염 중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시던 날에 너희가 아무 형상도 보지 못하였은즉 너희는 깊이 삼가라 16 두렵건대 스스로 부패하여 자기를 위하여 아무 형상대로든지 우상을 새겨 만들되 남자의 형상이라든지, 여자의 형상이라든지,
요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눅 24:39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 줄 알라 또 나를 만져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정욕도 없고(7) 행 14:11, 15
행 14:11 무리가 바울의 행한 일을 보고 루가오니아 방언으로 소리질러 가로되 신들이 사람의 형상으로 우리 가운데 내려오셨다 하여 15 가로되 여러분이여 어찌하여 이러한 일을 하느냐 우리도 너희와 같은 성정을 가진 사람이라 너희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이 헛된 일을 버리고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만유를 지으시고 살아 계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함이라
불변하시고(8) 약 1:17; 말 3:6
약 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말 3:6 나 여호와는 변역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광대하시며(9) 왕상 8:27; 렘 23:23, 24
왕상 8:27 하나님이 참으로 땅에 거하시리이까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지 못하겠거든 하물며 내가 건축한 이 전이오리이까
렘 23:2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가까운 데 하나님이요 먼 데 하나님은 아니냐 2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기를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영원하시고(10) 시 90:2; 딤전 1:17
시 90:2 산이 생기기 전,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전 곧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
딤전 1:17 만세의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세세토록 있어지이다 아멘
측량할 수 없으시고(11) 시 145:3
시145:3 여호와는 광대하시니 크게 찬양할 것이라 그의 광대하심을 측량치 못하리로다
전능하시고(12) 창 17:1; 계 4:8
창 17:1 아브람의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계 4:8 네 생물이 각각 여섯 날개가 있고 그 안과 주위에 눈이 가득하더라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자라 하고
지극히 지혜로우시며(13) 롬 16:27
롬16:27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거룩하시고(14) 사 6:3; 계 4:8
사 6:3 서로 창화하여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계 4:8 네 생물이 각각 여섯 날개가 있고 그 안과 주위에 눈이 가득하더라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자라 하고
자유하고(15) 시 115:3
시 115:3 오직 우리 하나님은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셨나이다
절대적이시며(16) 출 3:14
출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또 자신의 영광늘 위해((17) 잠 16:4
잠16:4 여호와께서 온갖 것을 그 씌움에 적당하게 지으셨나니 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하셨느니라
변함없이 지극히 의로운 뜻의 계획하신대로 모든일을 행하신다(18). 엡 1:11
엡 1:11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또 하나님은 지극한 사랑이시며(19) 요일 4:8, 16; 요 3:16
요일4:8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16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은혜와 긍휼과 오래 참으심과 선하심과 풍성한 진리이시고 불의와 죄악을 용서 하시고(20) 출 34:6,7
출 34:6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반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라 7 인자를 천 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여손 삼 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부지런히 자신을 찿는 자에게 복을 주신다(21) 히11:6
히 11:6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한편으로 하나님은 심판에 있어서 공의로우시고 무서우시며(22) 느 9:32, 33
느 9:32 우리 하나님이여 광대하시고 능하시고 두려우시며 언약과 인자를 지키시는 하나님이여 우리와 우리 열왕과 방백들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열조와 주의 모든 백성이 앗수르 열왕의 때로부터 오늘날까지 당한 바 환난을 이제 작게 여기시지 마옵소서 33 그러나 우리의 당한 모든 일에 주는 공의로우시니 우리는 악을 행하였사오나 주는 진실히 행하셨음이니이다
모든 죄를 싫어 하시고(23) 시 5:5, 6
시 5:5 오만한 자가 주의 목전에 서지 못하리이다 주는 모든 행악자를 미워하시며 6 거짓말하는 자를 멸하시리이다 여호와께서는 피 흘리기를 즐기고 속이는 자를 싫어하시나이다
유, 무죄를 분명하게 가려내시는 분이시다(24). 나 1:2, 3; 출 34:7
나 1:2 여호와는 투기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진노하시되 자기를 거스리는 자에게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며 3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권능이 크시며 죄인을 결코 사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여호와의 길은 회리바람과 광풍에 있고 구름은 그 발의 티끌이로다
출 34:7 인자를 천 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여손 삼 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고백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은 본질적 존재에 있어서는 한분이십니다. 그리고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의 하나님이십니다. 이는 사람처럼 분리된 인격이 아니라 신적 본질이 존재하는 세 형태인 것입니다.
삼위 일체 교리는 기독교의 심장이며, 교리적, 실제적으로 가장 고귀한 가치를 가진 구속 진리의 열쇠입니다.
성경은 한분이심을 말함으로 하나님의 유일성을 말하는데 이것은 성경의 가장 핵심적인 진리이다. 구약에서 엘로힘은 복수형태로 나타나며, 신약에서는 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성령 하나님의 사역을 구분하여 분명하게 명시하고 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
단일한 신성에 삼위가 계시니 곧 그 본질과 능력과 영원성이 동일하신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이시다. 성부는 그 누구에게도 속하지 않고, 아무에게도 나시지 아니했으며, 나오시지도 않으시며, 성자는 아버지에게서 영원히 나시었고,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영원히 나오신다.
성부 하나님 - 모든 창조의 근원이시며, 성자를 나시고 성령을 나오시게 하신다. 성부는 속죄언약에서 성자에게 사명을 주셨고, 구원을 위한 계획을 하셨다. 칭의를 통하여 신자를 의롭다고선언하시는 분이다. 고전 8:6, 엡 3:14,15 요1:12, 요 8:54
성자 하나님 - 성부에 의해서 영원히 나신다. 이 나심은 완성적이며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는 초시간적인 개념이다. 상자는 하나님과 동등될것을 취하지 아니하시고, 이 세상에 오셔서 믿는 자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 부활 하셔서, 구원사역을 완성 하셨다. 눅 1:31~32, 마26:64, 요1:49, 마28:19,20. 고전 1:9, 요1:1
성령 하나님 -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오신다. 생명을 발생시키시고, 인간의 일반적 재능을 부여하시며, 보혜사로 오셔서 오늘까지 교회의 부흥을 유지시키시고 계신다. 행10:19, 20 시139:7, 8 사40:13, 롬8:11, 고후 13:13